HWPL 서포터즈

[4주년 918WARP]세계가 주목하는 대한민국 평화 운동가, 이만희 대표 그는 누구인가?

피스블리 2018. 9. 3. 19:21

FOCUS l HWPL 이만희 대표

*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eavenly Culture, World Peace, Restoration of Light) UN 공보국에 등재된 비정부기구(NGO) (이하 HWPL)

 

 

"평화를 향한 쉼없는 외침"

 

올해의 HOT 키워드 중 하나인 '평화(Peace)'로 한반도를 비롯한 세계의 평화를 갈망하는 목소리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18일 지구촌을 29바퀴째 돌며 평화 운동을 한 HWPL 이만희(88) 대표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그를 공식 서포터즈 ONE이 만나보았습니다.

 

 

 

 

 

· 2016. 3.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 공표식 주최

· 2015. 9. 종교대통합 만국회의 1주년 기념행사 주최

             (~3주년)

· 2014. 9. 종교대통합 만국회의 주최

· 2014. 1. 필리핀 민다나오 가톨릭-이슬람 전쟁종식

            세계평화 협정식 및 평화 걷기대회 총괄

· 2013. 5. 25 세계평화선언문 발표

· 2010. 조국통일선언문 발표

· 2012~2018 세계 평화 순방(총 29차)



 

 

 

 

 

 

 

 

 

 

HWPL 설립자

평화 해법으로 전쟁 종식 국제법 제정종교 대통합을 외치는 그는 2013년부터 6년여간 29차에 걸쳐 100여 개국을 순방하며 각국 전·현직 대통령, 종교 지도자 및 법관 등 국제사회의 동참을 끌어냈습니다. 그가 속한 HWPL3대 사업종교연합사무실, 국제법 제정, 평화 교육입니다.

 

6·25 한국전쟁 참전 용사

전쟁의 참혹함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아는 이 대표였습니다. “6·25 전쟁이 터졌을 때 보병 최전방 전투병으로 갔습니다. 너무 참혹해 이루 다 말할 수 없습니다. 총알이 비 오듯 쏟아지고 전투기, 포탄 소리에 가슴이 울립니다. 젊은 청년들이라 견뎠을 것입니다. 전쟁하고 나면 사람이 반 이상 죽어서 없어집니다. 전방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몇 명이나 되겠습니까? 학도병들도 많았습니다. 그 어린 학생들이 앞에서 다 죽습니다. 그렇게 꽃 한번 못 피우고 많은 청년이 죽었습니다. 얼마나 억울합니까? 일제 강점기 때 일본에 서러움을 당하고 해방되고 얼마 되지 않아 동족끼리 전쟁을 했습니다. 그때는 아무리 울어도 어쩔 수 없는 문제였습니다. 너무나 가슴 아픈 역사죠.”

 

 

 

 

평화 운동에 대한 신념

“전 세계 그 누구도 전쟁을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대통령이나 국민이나 다 같은 사람으로 평화를 위해 하나가 된다면 못할 것이 없습니다.” 전쟁의 원인의 80%는 종교 분쟁이라고 합니다. 종교가 하나 되어야 전쟁을 종식할 수 있다고 말하는 그는 이를 위해 먼저는 경서가 통일되어야 한다며 국내외 종교연합사무실을 통해 경서 비교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종교인이라면 이 세상을 선도해야 하는데 종교 때문에 전쟁이 일어난다면 이것은 선행이 아니라 악을 행하는 것입니다. 저는 전쟁을 끝내고 평화의 세계를 후대에 전해주자고 외치고 있고, 이를 위한 다양한 일들을 각국 전문가들과 논의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청년들과 여성들도 함께 지지하고 있습니다.”

 

 

 

 

29차 평화순방의 성과

아프리카 에스와티니세이셸’ 2개국은 HWPL이 평화 해법으로 제시한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을 국가선언문으로 채택했습니다. ·현직 아프리카 지도자들도 DPCW를 지지하는 데 서명하며 “DPCW야말로 전쟁을 멈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에티오피아 10개 대학은 HWPL과 평화 교육 MOU를 체결했습니다.

 

 

 

평화의 답, DPCW

DPCWHWPL이 전쟁 종식과 평화를 위한 방안을 구속력 있는 법적 장치로 만들고자 권위 있는 세계 법률전문가 21명을 국제법 제정 평화위원회로 구성하여 작성한 법률 문서로 2016314일 전 세계에 공표했습니다. 무력을 통한 위협 및 무력 사용의 금지, 전력 감축, 우호 관계 유지와 침략행위 금지, 국경, 자결권, 분쟁의 해결, 자위권, 종교의 자유, 종교, 민족 정체성 그리고 평화, 평화문화의 전파 등 1038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

우리나라도 평화를 원한다면 HWPL과 함께 해야 합니다. 대통령께서도 나라와 국민을 사랑한다면 전쟁 종식을 위해 함께 일해 달라고 부탁하고 싶습니다. 평화는 말만 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모두가 평화의 사자가 되어서 평화 운동에 동참하여 함께 이루어가야 합니다.”

 

 

01

 

02

03

04

5·25 걷기대회 

 

지도자 대담

DPCW 지지 서명 

유럽 평화 포럼